OUTSOURCING
고급 전문인력의 재취업이나 스카우트를 중개해 주는 일로, 기업의 최고경영자, 임원, 기술자등 고급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 업체에 소개해 주는 형태이다. 즉, 전문 헤드헌팅업체에 직원채용을 의뢰하고 헤드헌팅 전문업체에서는 제시된 조건에 따른 인재섭외와 면접, 채용단계까지를 대행하는 인사관리 방식이다. 헤드헌팅[ Head Hunting ] / 헤드헌터(Head Hunter) 공식적인 용어는 Human Resource Research이라고 하나, 헤드헌팅이란 말이 일반화되었다. 고급 전문인력의 재취업이나 스카우트를 중개해 주는 일로, 기업의 최고 경영자, 임원, 기술자등 고급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 업체에 소개해 주는 것으로 ‘고급인재를 찾아 스카우트하는 사람이나 회사’를 뜻한다. 이런 일을 하는 회사를 ‘서치펌(search firm)'이라고도 하며, 이런 일에 종사하는 민간 소개업자들을 ’헤드헌터(head hunter)'라고 하는데 이들은 대개 서치펌에 소속되어 있다. 또한, 헤드헌팅을 하는 업체나 사람을 가리키는 헤드헌터(Head Hunter)란 말은, 표현상 속어적 성격이 강하며, 정확한 명칭은 익스큐티브 써치 컨설턴트(Executive Search Consultant)이다.
헤드헌팅 기대효과
전문인재에 대한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다
헤드헌팅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포지션을 설정하고 그 직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서칭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회사에서 필요로하는 특수한 직무를 수행할 인재를 쉽게 뽑을 수 있다.
채용비용절감 및 채용시간의 단축을 가져온다.
회사의 기밀이 철저하게 보호된다.
고급인력을 공개적으로 채용할 경우 신규사업확장, 새로운 상품개발 계획과 같은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다. 그러나 헤드헌팅 채용은 철저히 기밀이 유지된 상태에서 진행되 므로 공격적인 사업확장기에 폭넓게 활용된다.
헤드헌팅 프로세스